RV를 위한 서스펜션 보강작업 - STABLELOAD

조회수 2017. 11. 22. 17:30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후륜 스프링 보강은 RV에 있어 필수
보트 트레일러를 견인하는 F150

이번 시간에 이야기 하는 서스펜션 작업은 일반적인 자동차의 보강이나 튜닝 개념과는 조금 다르다. 

다양한 트레일러의 견인차, RV 시장에서는 TOW CAR로 불리는 '트레일러 운반을 위한 용도의 차'로서의 서스펜션 보강 작업이며 어떤 작업을 통해 어떠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소개해 본다. 

미국 트레일러의 수입이 활발했던 지난 몇 년 사이에 국내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무거운 중량의 트레일러 견인을 위한 힘 좋고 튼튼한 픽업 트럭, 특히 포드 F-시리즈의 수입이 그 어느 시기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F-150, F-250, F-350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식과 모델의 수많은 차들이 수입되었고 직접 운전해보며 미국 픽업 트럭의 매력을 소개하고 있었다. 가장 아쉬운 것은 국내 환경 인증 문제로 대배기량의 휘발유 모델이 주축을 이루었고 가격은 점차 내려가고 있는 상황이다.

 견인차로서의 F-150 필수 요건

본인의 취향에 따라 픽업 트럭을 선택한 당신이라면 오늘의 이야기 서스펜션 보강은 따로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트레일러 견인이나 픽업 트럭 본연의 무거운 짐을 싣고 나르는 업무와 연관이 있다면 잘 살펴보기 바란다. 

견인차와 무거운 트레일러를 견인장치에 연결하거나 무거운 중량의 적재물을 적재함에 올리게 되면 필연적으로 후륜의 휠하우스와 타이어의 간격은 가까워질수 밖에 없다. 국산 SUV와 국산 견인차들의 서스펜션 보강 작업도 이와 동일한 이유 때문이다. "그러면 어떤 문제가 생기게 될까."

적재함 쪽의 후륜으로 무게가 쏠리면 전륜은 상대적으로 들리게 된다. 견인차의 무게 분배의 불균형은 곧 주행의 불안정함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전륜의 조향성과 브레이크 컨트롤이 약해지게 되는 것이다. 야간이라면 헤드라이트가 허공을 향해 비추게 되고 앞 차의 운전까지 방해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을 줄이기 위해 후륜 서스펜션 보강이 이루어지는데 국내에서는 주로 에어 스프링(에어 리프트 작업)이나 쇼크 업소버의 완충 장치를 순정보다 더 강한 것으로 교체하거나 강성 스프링을 장착하기도 한다. 하지만 판스프링 상태의 견인차를 위한 보강은 별도로 이루어져야 한다. 

에어 스프링은 에어를 주입해 원하는 높이로 설정이 가능해 차량의 수평 유지를 돕는다. 하지만 가장 고가의 보강 작업이다

무거운 중량의 적재물과 트레일러를 연결하였을 때 ' 차량의 수평 유지는 견인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서스펜션과 하부의 보강 작업이 이루어졌다고 해서 허용하는 적재중량이 늘어나는 것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극단적으로는 판 스프링을 추가로 보강해 후륜을 보강하기도 한다 / F-150 서스펜션 보강

오늘 소개하는 서스펜션 작업은 바로 TORKLIFT사STABLELORD 라는 제품을 이용한 서스펜션 보강이다.

판 스프링의 위아래에 간단하게 세팅을 할 수 있고 해제도 가능하다. 비용도 비교적 저렴하여 국산 판스프링 차량의 보강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겠다. 캠핑카, 트럭캠퍼, 화물차 기타 일부 SUV 차량에도 적용이 가능하고 효과는 상당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에어스프링과 기타 보강 작업을 동시에 적용해 그 효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리기도 한다.

판 스프링의 보강은 위, 아래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아래 사진은 UPPER OVERLOAD 작업이다. 기존의 프레임 위치에 노란색의 부품을 좌우 2개씩 총 4개를 추가로 설치해 판스프링의 위아래 움직임을 제한적으로 조절해 무거운 적재중량으로 스프링이 눌리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이다.  

프레임과 판스프링 사이의 에어스프링은 높이를 위해 추가로 보강된 모습이다
프레임에 설치할 수 있는 브라켓과 완충 고무가 전부이지만 효과는 상당하다
또 하나의 보강은 LOWER OVERLOAD로 불리는 판스프링 하부에 설치하는 제품이다. (위) 작동 시, (아래) 해제 시

다양한 RV에 간단한 설치와 효과는 만족스러워

판스프링의 끝부분에 구멍을 내고 제품을 고정하고 나면 설치가 마무리된다.

손으로 돌리기에는 힘이 들지만 렌치를 이용해 좌우로 90도 돌려주면 고정, 해체가 된다. 중앙의 판스프링과 하부의 마지막 판 스프링 사이를 지탱해주어 서스펜션의 처짐을 막아주게 되는 원리이다. 간단한 장치이지만 수평 유지를 위해서는 상당한 효과를 보인다. 

적용 차량은 작은 소형 트럭 캠퍼, 트레일러 견인차, 대형 트럭, 견인차, SUV, VAN, 모터홈 등 대부분의 RV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단, 판스프링으로 된 차량에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설치 후에는 좌우의 흔들림은 물론 핸들링이 안정적으로 바뀐다. 코너링 상황에서 어느 한 쪽으로 심하게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수평 상태를 유지해 주행 안정성을 돕는다. 트럭 캠퍼, 캠핑카와 같이 후륜에 하중이 많이 실리는 RV에 효과적이다.

동영상에서 보는 것과 같이 도로 하부의 포트홀, 과속 방지턱, 급격한 코너링 상황에서 고하중의 무게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에는 아직 많이 소개되지 않은 제품과 보강이지만 F-시리즈의 픽업 트럭에는 전용 제품이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다양한 RV에 적용 가능한 스테이블 로드, 적용과 해체도 간단해 효과적이다.  국내에서는 LANCE 트럭 캠퍼를 수입하는 우리캠핑 (cafe.naver.com/lancecamper)을 통해 구입할 수 있고 제품 가격은 47만 원, 장착비는 5만 원을 예상하면 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