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임러 트럭, 메르세데스-벤츠 밴 뉴 스프린터 런칭

조회수 2019. 1. 17. 08:44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3세대 스프린터..다양한 활용성 높일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다임러 트럭 코리아의 메르세데스-벤츠 밴 사업부가 16일, 뉴 스프린터(The new Sprinter)의 런칭 행사를 개최하고 국내 시판을 본격화했다. 특히 이번에 출시한 뉴 스프린터 밴의 경우 100% for YOU라는 테마를 바탕으로 스프린터 기본 사양을 기본으로 국내 바디빌더사들에게 판매하게 되고, 바디빌더사들은 소비자의 니즈와 요청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컨버전해 판매를 하게 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날 출시된 스프린터는 1995년 스프린터라는 명칭으로 바뀌면서 1세대 출시 이후 현재까지 130여개 국에서 360만 여대(2018년 말 기준)가 판매된 글로벌 베스트셀링 밴이다. 2세대 스프린터는 2006년에 출시되었으며 이번에 선보이는 3세대 스프린터는 13년만에 풀 체인지 된 모습으로 지난 2018년 2월 독일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된 모델이다.

국내에는 뉴 스프린터 투어러(Tourer)의 319 CDI(차량 총 중량 3.5톤)와 519 CDI(차량 총 중량 5톤) 총 2개 모델이 출시되며, 519 CDI는 차체 길이에 따라 Long과 Extra Long 두 가지 바디 스타일로 제공된다. 이들 모델은 독일 뒤셀도르프와 뤼디스페더 공장에서 생산되며, 한 차원 더 높은 프리미엄 대형 밴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매력적인 제품 컨셉, 이상적인 안전 사양, 지속 가능한 비용 효율 그리고 최적의 바디빌더 솔루션을 선사하게 된다.

뉴 스프린터의 전체적인 스타일은 벤츠의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미를 표현한 외관 및 내관 그리고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진화한 인테리어로 대표된다. 차체 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mm가 329CDI가 각각 5,932X2,020X2,316, 휠베이스 3,665mm이며, 519CDI(엑스트라 롱)는 6,967(7,367)X2,020X2,705, 휠베이스 4,325mm의 큰 차체를 통해 넓은 공간 활용성을 확보하고 있다.

외관 디자인은 이전 세대의 큼직하던 모습을 유지하면서 현대화시키고 있으며, 기존의 뚜렷한 윙 부분의 윤곽은 부드럽고 유려한 선으로 변화됐다. 프런트는 그릴의 가운데에 위치한 벤츠의 앰블럼과 선명한 윤곽의 헤드램프를 통해 더욱 인상적이고 스포티한 성격을 갖추면서 강인한 모습을 전달해 온다. 사이드는 매끄럽게 다듬어진 표면으로 차체의 큼직함을 제시하고 있으며, 리어는 세로로 구성된 램프와 큼직한 트윈 스윙 도어가 밴의 완성도를 높였다.

실내는 벤츠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미를 기본으로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장비를 적절히 활용해 승용 감각의 편안함을 얻었다. 여기에 운전석 콕핏의 더 넓어진 표면을 따라 이어지는 부드럽고 감각적이면서 명확한 라인들의 대비가 특징적이다. 특히,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진화하면서 대형 밴 세그먼트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했으며, 운전석 컨트롤이 가능한 다기능 스티어링 휠, 디스플레이 컨셉, 인체공학적 디자인 시트, 최신 보조 시스템 등이 조율되어 있다.

전동식 시트조절과 키리스 스타트 버튼은 물론 실용성을 위한 편의성도 높이고 있다. 인스트루먼트 패널 좌우에 설치된 수납공간, 운전석 및 조수석 상단 수납공간, 전동 알루미늄 스텝,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전동 접이식 사이드미러, 휴대전화 무선충전기 등이 적용돼 있다. 여기에 오는 2019 하반기 모델부터는 10.25인치 HD 디스플레이로 구현되는 MBUX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어서 더욱 편안한 공간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뉴 스프린터의 파워트레인은 319 CDI와 519 CDI에 공통으로 3.0리터 V6 디젤엔진과 7G 트로닉 플러스 자동변속기가 탑재돼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140Nm(1,400~2,400rpm)의 힘을 갖추었다. 특히, 변속기는 드라이브 셀렉트 기능을 사용해 수동으로 컨트롤 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드라이빙 능력이 가능해졌다.

뉴 스프린터는 안전 및 보조 시스템이 대거 장착돼 밴 세그먼트에서도 벤츠의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능동형 차선이탈 방지 어시스트, 사각지대 어시스트와 함께 하반기에 MBUX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함께 능동형 디스트로닉 차간 조절 어시스트도 추가된다. 또한, 리어 뷰 디스플레이 주차 패키기와 306도 어라운드 뷰 주차 패키지가 적용돼 안전성을 확대했다.

스프린터 밴 파트너사인 와이즈 오토를 비롯한 바디빌더사를 통해 새롭게 디자인될 뉴 스프린터는 셔틀, 럭셔리 리무진, 의전 차량, 모바일 오피스, 캠핑카 등 다양한 형태를 갖추게 된다. 현재도 전 세계 바디빌더사들에게 최적의 바디빌더 솔루션을 제공하는 뉴 스프린터는 컨버전에 최적화된 차량으로 4가지 형태, 4가지 길이, 3가지 높이, 엔진, 구동 방식 등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 조규상 대표는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대형 트럭(악트로스, 아록스 등) 및 스페셜 트럭(유니목 등) 세그먼트는 물론 프리미엄 대형 밴 세그먼트에서도 벤츠 브랜드 가치와 경험을 국내 고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뉴 스프린터의 출시와 함께 한 차원 더 높은 프리미엄 대형 밴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했다. 또한, “벤츠 밴 사업부는 국내 바디빌더사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긴밀한 협업을 통해 바디빌더사들이 소비자의 니즈를 100% 만족시켜주는 최적의 컨버전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제시했다.

한편, 컨버전에 최적화된 스프린터는 바디빌더 세일즈의 형태로 판매되기 때문에 국내 판매가격도 다양하기 때문에 이날 런칭행사에서도 최종 가격은 제시되지 않았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