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인기 SUV 1위는 현대 투싼과 BMW X5

조회수 2019. 1. 19. 23:50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SK엔카닷컴 집계..가장 빨리 팔린 모델은 쌍용 렉스턴과 지프 체로키

겨울철이면 많이 찾는 사륜구동 모델들 중 SUV 라인업은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눈길에 강하다는 인식 때문에 선택에 있어서 가장 먼저 눈길을 받고 있으며, 시장 판매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SK엔카닷컴이 겨울철 인기있는 SUV 순위를 집계했다.

SK엔카 직영 중고차몰 SK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인기 SUV 모델을 대상으로 12월의 매물조회수, 평균판매기간, 시세변동폭 등을 조사한 결과 국산차 부문에서는 현대 투싼이, 수입차 부문에서는 BMW X5가 가장 두각을 나타냈다.

조사분석 대상은 국산과 수입의 2015년식의 인기 SUV 모델 각 10개 차종이었다. 국산 SUV는 현대 싼타페, 현대 투싼, 기아 스포티지, 기아 쏘렌토, 쌍용 티볼리, 쌍용 코란도, 쌍용 렉스턴, 르노삼성 QM3, 쉐보레 캡티바, 쉐보레 트랙스가 분석 대상이었다. 수입 SUV는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BMW X5, 벤츠 GLA 클래스, 지프 체로키, 포드 익스플로러, 폭스바겐 티구안, 토요타 RAV4, 볼보 XC60, 렉서스 NX300h, 푸조 2008이 경쟁 대상이었다.

소비자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SUV는 국산차 현대 투싼과 수입차 BMW X5였다. 매물의 세부 정보를 자세히 보려면 반드시 매물을 클릭해야 하기 때문에 관심도는 매물조회수를 기준으로 했다. 결과는 투싼의 조회수가 약 2만1,000회, X5의 조회수가 약 1만9,000회였다. 투싼의 관심도는 약 1만9,000회의 조회수로 2위를 차지한 싼타페와의 격차가 2,000여회 정도로 크지 않았다. 반면 X5는 약 9,000회의 조회로 2위에 오른 폭스바겐보다 두배가 넘는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하지만 조회수가 꼭 등록대수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같은 기간 실제 투싼의 등록대수는 싼타페와 쏘렌토에 이어 세번째로 많았으며, 수입차 중 가장 많은 등록대수를 기록한 티구안의 조회수는 BMW X5에 밀려 두번째였다.

이 달 가장 빨리 판매된 SUV도 관심도와 다소 차이가 있었다. 쌍용 렉스턴과 지프 체로키는 관심도에서는 각각 10위, 9위를 차지했지만 평균판매기간은 25.3일과 21.8일로 가장 빨랐다. 전월 대비 각각 32%, 34% 빨라졌다. 전월 대비 시세변동폭이 가장 큰 SUV는 르노삼성 QM3(-1.99%)와 토요타 RAV4(3.46%)였다. 또한, 시세하락폭이 가장 컸던 SUV는 지프 체로키(-3.24%)였으며, 이로 인해 판매기간이 전월 대비 빨라진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SK엔카닷컴은 연간 약 100만대의 중고차 차량이 등록되고 온라인과 모바일 방문자 수가 매일 50만명을 넘어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유통 플랫폼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차 및 중고차 시장 분석, 소비자 동향을 파악해 전달하고 있으며 온라인 기술을 통해 소비자의 자동차 생활을 혁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헛걸음 보상 서비스, 엔카보증, 클린엔카 등의 다양한 소비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